광고
경기도(북부청)의정부양주포천동두천연천교육경찰서*소방서*보건소정치/의회경제/사회문화/교육/여성고양시지역소식 및 모집연예오피니언경기도의회
로그인 회원가입
전체기사보기 의양신문 창간사   부동산   공지사항   회원가입   인사발령  
편집  2021.01.20 [18:04]


교육
공지사항
회원가입
인사발령
회사소개
회원약관
개인보호정책
광고/제휴 안내
의양신문 후원
청소년보호정책
기사제보
HOME > 교육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신일중학교 2학년 대상 학생중심 프로젝트 진행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으로‘코로나19’를 말하다!
 
의양신문

코로나 19’를 통해 얻은 소중한 깨달음을 수업으로 연결하다!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기획하여 만든 학년말 교육과정재구성 프로젝트

주제 탐구, 주제 토론, 공동PPT제작, 보고서 발표, 교과연계 코로나 파헤치기

 

▲     © 의양신문

[의양신문=윤경숙기자]고양 신일중학교 (교장. 이선오)는 지난 14일부터 13일까지 8일간 코로나19’를 주제로 한 특별한 수업을 진행했다. 학년말 교육과정 재구성 프로그램으로 2학년 학생들이 공동 참여로 기획하여코로나19’라는 한 번도 겪어보지 못한 위기의 상황을 새로운 희망의 주제로 이어가고 있다.

코로나19’를 주제로 40차시를 기획하여 첫날 개별 프로젝트 계획서 작성을 시작으로 주제 탐구, 주제 토론, 공동 PPT 제작, 영화 감상(감기) 및 서적 (페스트) 탐구, 환경과 코로나19, 패들렛을 이용한 전체 공유 및 발표, 교과 연계 탐구 활동(과학, 한문, 수학, 국어, 미술, 영어, 도덕 등) 등 다양한 수업이 이루어졌다.

 

▲     © 의양신문

이러한 수업이 가능했던 것은, 신일중학교 학생 부회장(2-1, 김현조)학년말 프로그램으로 학급 대표 친구들에게 의견을 제시하고, 반 대표들이 학급 친구들과 의견을 공유하면서코로나19’라는 대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학생들이 이와 관련된 본인들이 하고 싶은 수업 내용을 선정하여 학년 부장 교사에게 제시하였고, 이를 적극 수용하여 2학년 담임 교사 및 교과 교사들이 T/F 팀을 구성하여 실제 수업으로 이어질 수 있었다.

특히,‘코로나19’와 관련된 교과 연계 수업으로 수학통계로 본 코로나19, 과학으로 코로나19를 파헤치다, 백신 개발 어디까지 왔나?, 한자(중국어)로 본 코로나19, 코로나 예방수칙 영어로 창작하기, 코로나19 위기일까, 기회일까? 주제 토론, 음식으로 우리 몸의 면역력 높이기, 영화감상 (독서) 포스터 제작하기, 코로나19 종식을 기원하는 ‘2021 희망의 달력 만들기등 다양한 활동이 진행되었다.

 

▲     © 의양신문

또한 협력학습으로 구글 문서를 활용한 공동 PPT 제작으로 모둠을 구성하여 다양한 주제 (코로나와 경제-코로나19가 우리 경제에 끼친 긍정적, 부정적 영향, 코로나19와 환경-인간과 환경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코로나19와 죽음-코로나19 장례 절차를 통해 본 죽음에 대한 인식, 코로나19와 헌신-코로나19와 관련하여 꼭 기억해야 할 인물과 직업군, 집단사회, 코로나19와 세계-코로나19를 대처하는 세계 이모저모 모습) 등 모둠별 공동 제작 후 전체 공유하는 시간을 통해 학생들의 다양한 생각들을 함께 나눌 수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최종의 결과물들은 한 편의 개별보고서 작성을 함으로써 전체 프로젝트 수업을 마무리하였다.

이런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면서, 학생(2-1, 김가현)제가 좋아하는 PPT 제작을 통해, 코로나 관련 수업 내용을 하나의 포스터로 제작하여 정리할 수 있어서 의미 있는 시간이었고, 친구들과 함께 활동한 2020년 학년말 프로젝트 수업을 꼭 기억하고 싶다고 하였다.

▲     © 의양신문


또한 전교 부회장(2-1, 김현조) 학생은, 이번 수업으로 가장 기억에 남는 건코로나19의 위기 상황 속에서도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을 보면서, 나 또한 지금의 상황을 힘들지만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되었고, 온라인 수업으로 더 다양한 수업을 함으로써, 우리 학교도 위기를 기회로 바꾼 계기가 된 것 같다며 우리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주신 선생님들께 감사하다고 말했다.

끝으로, 신일중 교장(이선오)훌륭한 프로젝트 수업을 기획해 주신 2학년 김연희 부장님과 친구들과 협의를 통해 배우고 싶은 내용을 제안해 준 2학년 부회장 김현조 학생, 또한 학생들의 희망 주제를 융합수업으로 이끌어 주신 2학년 교과 선생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코로나19의 위기 상황을 우리 교육 현장에서희망으로 승화시킨 우리 신일중학교 학생과 교사들을 통해 학교장으로서 무한한 긍지와 자부심을 느낀다.”라고 말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1/01/13 [16:29]  최종편집: ⓒ 의양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1/5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
광고


  회사소개회원약관개인보호정책광고/제휴 안내의양신문 후원청소년보호정책기사제보보도자료기사검색
경기도 양주시 백석읍 고릉말로86 샤인빌딩 1-302호 ㅣ대표전화 031) 829-3242, 070-4118-9745ㅣ발행.편집인 이대우ㅣ청소년보호책임자 이대우ㅣ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기 아 50042 ㅣ 등록일 : 2008년 2월 13일ㅣ
의양신문의 모든 콘텐츠(기사)에 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의양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ijh0909@naver.com/uynews@daum.net 본지는 신문윤리강령 및 실천요강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