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경기도(북부청)의정부양주포천동두천연천교육경찰서*소방서*보건소지역명소동정오늘의 운세지역소식 및 모집연예오피니언경기도의회
로그인 회원가입
전체기사보기 의양신문 창간사   부동산   공지사항   회원가입   인사발령  
편집  2019.03.24 [22:02]


경기도(북부청)
정치/의회
경제/사회
문화/교육/여성
사람들
미디어
기획/특집
경기도의회
공지사항
회원가입
인사발령
회사소개
회원약관
개인보호정책
광고/제휴 안내
의양신문 후원
청소년보호정책
기사제보
HOME > 경기도(북부청) > 경제/사회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경기도, 설 연휴 종합대책 마련 … ‘불편신고는 콜센터 120’으로
 
의양신문

 

경기도, 설 연휴 대비 종합상황실 운영

- 민원처리, 교통수송, 서민안정, 응급진료 등 8개 분야별 대책 추진

 

▲     © 의양신문

 

경기도가 22일부터 6일까지 5일 동안 설 연휴 종합상황실을 운영하며 응급진료, 생활쓰레기 등 8개 분야로 나눠 도민 불편사항에 즉각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연휴기간 중 불편신고는 ‘120경기도콜센터로 하면 된다. 경기도의 분야별 설 연휴 종합대책을 살펴봤다.

1. 민원처리 대책

연휴 기간 중 발생할 수 있는 불편사항은 수원역 민원센터’, ‘120경기도콜센터를 이용하면 된다. ‘120경기도콜센터는 연휴기간에도 24시간 운영된다. ‘120경기도콜센터’’에서는 민원접수는 물론 교통정보와 응급의료기관 안내 등을 받을 수 있다.

수원역 민원센터에서는 인감, 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록등본 등 각종 제 증명 발급과 무인민원발급기 이용이 가능하다. 5일 설 명절 당일은 제증명 발급이 안되며 나머지 기간 동안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된다.

2. 교통 및 수송 대책

도는 귀성, 귀경객들의 이동편의와 원활한 교통흐름을 위해 설 연휴 5일간 도 북부청사에 특별교통대책 상황실을 운영한다.

라디오 교통방송, 전화(1688-9090), 스마트폰 앱(경기교통정보), 인터넷(gits.gg.go.kr), 트위터(@16889090), 민간포털, 내비게이션 등을 통해 우회도로 안내 및 도내 주요도로의 소통상황과 버스정보(BIS)를 제공한다.

대중교통 이용객을 위해 시외버스 4개 업체 46개 노선을 늘리고 62대의 버스를 증차할 계획이다. 시내버스 역시 귀성객 수송수요에 따라 예비차를 활용해 운행 횟수를 늘리는 한편, 택시는 37,405대 가운데 4,646대의 택시부제를 시·군 실정에 맞도록 일부 또는 전면 해제한다.

, 도는 혹시나 있을지 모르는 겨울철 강설에 대비해 31개 시군 중점관리도로 364개 노선에 제설장비 430대를 배치하는 등 제설 취약지역에 대한 순찰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 밖에도 설 연휴 기간 중 사용하지 않는 공용차량을 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 등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행복카셰어가 경기도와 19개 시·군이 참여한 가운데 178대가 투입된다.

3. 물가관리 등 서민생활 보호대책

도는 지난 14일부터 설 명절 물가대책종합상황실을 운영하며 축산물과 농산물, 수산물 등 설 성수품 3개 분야 15개 품목에 대한 현장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도는 물가책임관을 31개 시군에 보내 지방공공요금 및 명절성수품에 대한 가격 인상 동향과 지자체 건의사항을 파악하고,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온누리 상품권 구매 동참 등을 홍보할 계획이다.

또한 도는 서민생활 보호 대책의 일환으로 21일까지 관급공사 수급인과 하수급인에 대한 임금 체불도 점검한다. 하도급 공사 임금 체불 대비 신고센터 운영 및 체불임금 발생 시 경기도 마을 노무사를 통해 상담 및 구제 서비스를 지원할 방침이다. 이 밖에도 22일부터 6일까지 가스 및 전기 안전관리 대책반을 운영해 사고 발생 시 긴급초동조치에 들어갈 계획이다.

4. 취약계층 사회복지서비스 제공

노숙인·독거노인 등 사회 취약계층에 대한 대책도 추진된다. 도는 민간급식단체와 연계해 연휴기간에도 수원, 성남, 의정부 등 7개시에 16개 무료급식소를 운영한다. 수원 다시서기센터 등 노숙인 지원 시설 18개소에는 합동차례상이 차려지고 명절음식 등이 제공된다.

51,444명에 이르는 취약 독거노인은 1,746명의 생활관리사와 응급안전알림요원이 연휴를 전후로 전원 안전 여부를 방문 확인한다. 이 가운데 7천여명의 고위험군은 매일 안전여부를 살펴본다. 결식아동에게는 명절 연휴 전까지 부식 및 밑반찬 배달, 식품권 제공을 완료하고 연휴기간 중에는 운영 음식점 명단이나 대체식 등을 제공하도록 했다.

5. 설 연휴 응급 진료체계 및 방역대책 운영

연휴기간 동안 경기도내 응급의료기관 63개소가 24시간 응급환자 진료 상담 및 비상근무를 실시한다. 120콜센터나 119 구급상황관리센터, 129 보건복지콜센터로 문의하면 응급진료기관과 휴일지킴이 약국을 안내받을 수 있다. 포털사이트에 명절병원’, ‘명절진료등으로 검색해도 된다. 도는 설 연휴 기간에도 24시간 비상대응체계를 구축하고 홍역과 메르스 등 감염병에 대한 대응태세를 유지한다.

6. 취약시설 안전점검 및 재난대응태세 강화

소방재난본부에서는 지난 9일부터 22일까지 도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전통시장과 대형마트, 영화관 등 2,993개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불시 소방특별조사를 실시했다. 연휴기간 중에는 전 소방관서가 특별경계근무에 들어가 긴급한 상황에 대응하고 특별히 귀성객과 성묘객이 많이 모이는 역사 등에 소방력을 전진배치했다. , 119전화 회선을 7회선에서 10회선으로 증설해 혹시나 있을지 모를 화재나 구급에 대응하도록 했다. 이 밖에도 안전관리실에서는 대설과 한파 등 기상특보 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할 수 있도록 대응태세를 유지하도록 했다.

7. 농축수산물 가격안정과 지도·단속

농축수산물 가격안정과 명절 성수식품의 안전한 유통을 위해 11개 수사센터가 330개 식품 제조·판매업소를 대상으로 22일까지 기획수사를 실시했다. , 고속도로 휴게소와 건강기능식품 판매업체 등 924개소에 대한 위생 점검을 실시, 대장균과 식중독균 이상 유무 등을 점검했다.

농축수산물 가격안정을 위해 이달 말까지 24개 경기농특산물 직거래장터가 열리며, 경기사이버장터에서는 설맞이 선물세트·제수용품을 최대 40%까지 할인하는 행사를 한다.

축산물의 안정적 수급을 위해서는 210일까지 도축장을 대상으로 휴일과 연장근무를 실시한다.

8. 생활쓰레기 관리 및 환경오염 특별감시

연휴기간 중 쓰레기 배출 가능일자를 주민에게 홍보해 혼란을 예방하고 각 시군별로 청소 상황반과 기동 청소반을 운영해 생활쓰레기 관련 민원과 무단투기 등에 신속 수거한다. ·정체 구간 등 상습 쓰레기 투기 우려지역의 무단 투기행위도 단속한다.

도는 연휴기간 환경오염 방지 차원에서 공장 등 환경오염물질 배출시설 및 주요하천에 대한 특별감시도 진행한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9/01/29 [06:55]  최종편집: ⓒ 의양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1/6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회사소개회원약관개인보호정책광고/제휴 안내의양신문 후원청소년보호정책기사제보보도자료기사검색
경기도 양주시 광적면 휴암로217번길 117-57ㅣ편집실ㅣ양주시 화합로 1258번길 15 장한빌딩 3동 404호ㅣ대표전화 031) 829-3242, 070-4118-9745ㅣ발행.편집인 이대우ㅣ청소년보호책임자 이대우ㅣ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기 아 50042 ㅣ 등록일 : 2008년 2월 13일ㅣ
의양신문의 모든 콘텐츠(기사)에 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의양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ijh0909@naver.com, uynews@daum.net 본지는 신문윤리강령 및 실천요강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