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경기도(북부청)고양시의정부양주동두천포천연천교육(교육지원청)경찰서*소방서*보건소정치*의회경제/사회문화/교육/여성지역소식 및 모집연예오피니언경기도의회
로그인 회원가입
전체기사보기 의양신문 창간사   부동산   공지사항   회원가입   인사발령  
편집  2021.08.01 [06:02]


의정부
문화/교육/여성
정치/의회
경제/사회
사람들
미디어
기획/특집
공지사항
회원가입
인사발령
회사소개
회원약관
개인보호정책
광고/제휴 안내
의양신문 후원
청소년보호정책
기사제보
HOME > 의정부 > 문화/교육/여성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의정부시 호원2동,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기능 강화
 
의양신문
▲     © 의양신문

 

[의양신문=장재원기자]의정부시 호원2동행정복지센터(권역동국장 이정숙)는 민·관 협력을 통한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 발굴, 지역복지 기능 강화를 위한 호원2동 특화사업인 우리동네 좋은 이웃 사업 등 주민 모두가 행복한 호원2동 만들기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주민 모두 행복한 호원2동 마을복지계획 수립

호원2동은 지난 419일부터 30일까지 호원2동 마을복지계획 추진단 공개모집으로 21명을 선발했다. 주민이 주도하는 변화된 복지패러다임에 맞춰 호원2동 마을복지계획추진단은 지역문제에 대한 토론과 논의, 마을의 문제점 발굴, 문제해결을 위한 마을복지계획 실천에 앞장설 계획이다.

 

호원2동 마을복지계획추진단은 6월말 추진단 발대식 및 교육을 실시하고 지역사회조사(주민욕구조사), 간담회 등을 거쳐 세부계획 수립, 마을복지계획 선포 후 본격적인 실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리동네 좋은 이웃 사업 확대 운영

호원2동은 취약계층 생활밀착형 서비스 제공을 위한 우리동네 좋은이웃 사업을 권역동 특수시책으로 2016년부터 추진하고 있으며 후원자와 봉사자의 나눔 활동이 지역내 선한 영향력 확산에 밑거름이 되고 있다. 세부사업으로 홈클리닝, 외식지원, 반찬지원, 미용봉사 등이 있다.

 

우리동네 좋은이웃 홈클리닝은 호원권역 새마을부녀회의 자원봉사 참여로 추진 중이며, 우리동네 좋은이웃 외식지원사업은 OK능이마을의 후원과 호원2동 적십자봉사회 배송 지원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2021년부터 봉구스밥버거 호원점과 호원삼일교회가 후원에 동참하고 있다.

 

우리동네 좋은이웃 반찬지원은 호원삼일교회의 후원으로 주115가구에 밑반찬과 배송을 지원하고 있으며 우리동네 좋은이웃 미용봉사는 자원봉사 3명의 재능기부로 추진했으나 코로나19확산으로 중단되었다.

 

호원2동 복지지원과는 앞으로도 취약계층의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서비스를 지속 발굴해 우리동네 좋은이웃 사업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찾아가는 보건+복지 방문 상담 추진

지난 517일자로 간호인력이 배치됨에 따라 건강관리 및 의료자원 서비스 연계 등의 보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호원2동은 생애전환기에 들어선 출산·양육가구, 노인 진입가구를 대상으로 원스톱 초기상담을 실시해 맞춤형 보건·복지서비스를 연계할 예정이다.

 

예방적 복지 실현을 목표로 기존 복지급여 수급자 중심의 상담뿐만 아니라 생애전환기 대상자를 시작으로 돌봄 필요 대상 등 방문 상담대상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위기가구의 발굴, 여러분이 찾아주세요!

호원2동은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 발굴과 복지자원을 연계하기 위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통장 등 총 70명으로 구성된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을 운영 중이며 민·관협력으로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 발굴과 지원에 든든한 안전망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우리동네 희망시그널 사업과 월간 우리동네 생생 복지 소식지 발간 등 다양한 방법으로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 발굴을 추진하고 있다.

 

우리동네 희망시그널 사업은 법정 신고의무자인 의료인, 구급대원, 경찰공무원, 보육교직원, 통장, 공동주택 관리주체 등을 대상으로 카카오톡 채널을 개설해 온 마을이 함께하는 365일 사각지대 발굴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신고사항에 따른 신속한 상담 및 맞춤형 지원을 할 방침이다.

 

월간 우리동네 생생 복지 소식은 복지정보의 사각지대 발생 최소화를 목표로 20213월 창간호를 발행해 호원2동 단체장협의회, 통장협의회,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등을 대상으로 배부했다.

 

이정숙 호원권역동 국장은 주민 모두가 행복한 호원2동을 만들기 위한 마을복지계획을 수립해 주민과 마을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지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의 신속한 발굴과 맞춤형 지원을 위해 민·관이 더욱 협력해 온 마을이 함께하는 지역복지 안전망 구축에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1/06/11 [13:50]  최종편집: ⓒ 의양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1/5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
광고


  회사소개회원약관개인보호정책광고/제휴 안내의양신문 후원청소년보호정책기사제보보도자료기사검색
경기도 양주시 백석읍 고릉말로86 샤인빌딩 1-302호 ㅣ대표전화 031) 829-3242, 070-4118-9745ㅣ발행.편집인 이대우ㅣ청소년보호책임자 이대우ㅣ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기 아 50042 ㅣ 등록일 : 2008년 2월 13일ㅣ
의양신문의 모든 콘텐츠(기사)에 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의양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ijh0909@naver.com/uynews@daum.net 본지는 신문윤리강령 및 실천요강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