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북부청)고양시의정부양주동두천포천연천교육(교육지원청)경찰서*소방서*보건소정치*의회경제/사회문화/교육/여성오늘의 운세연예오피니언경기도의회
로그인 회원가입
전체기사보기 의양신문 창간사   부동산   공지사항   회원가입   인사발령  
편집  2021.10.17 [06:39]


고양시
사람들
기획특집
문화*교육*여성
정치*의회
경제*사회
공지사항
회원가입
인사발령
회사소개
회원약관
개인보호정책
광고/제휴 안내
의양신문 후원
청소년보호정책
기사제보
HOME > 고양시 > 문화*교육*여성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고양시‘유엔 레이스투제로 캠페인’나이젤 토핑 방한 간담회 참석, 성공적 기후행동 국제사회에서 인정받아...
이재준 고양시장, “전 지구적 기후위기에 앞장 설 고양시 행보 지켜봐 달라” 당부
 
의양신문
▲     © 의양신문

 

[의양신문=박우식기자]고양시(시장 이재준)915, 주한영국대사관에서 개최된유엔 레이스투제로(RtZ) 캠페인나이젤 토핑 방한 간담회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주한영국대사관은 기후행동챔피언 나이젤 토핑이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 개최 전 한국을 방문한 것을 기념하며, 국내 기후변화대응 이슈와 실질적 기후행동 등을 논의하기 위해 이번 간담회를 개최했다.

 

▲     © 의양신문


고양시는 책임 있는 기후행동을 국제사회에서 약속하기 위해 최근 유엔 레이스투제로 캠페인에 동참했고, 이번 간담회에는 기초지방정부 대표로 당진시·광명시와 함께 참석했다.

 

3개 국내 대표지자체와 함께 나이젤 토핑 기후 활동 챔피언·사이먼 스미스 주한 영국대사·박연희 이클레이 한국사무소장 등이 참석해, 영국 지방정부와 국내 지방정부의 온실가스 감축사례를 공유하고 지방정부의 도전과제와 기회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또한 성공적으로 기후행동을 하고 있는 지방정부들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그 사례를 전파하고, 기후행동 시기를 앞당길 수 있도록 공론화하기 위해 노력했다.

 

한편 유엔 레이스투제로 캠페인은 기후행동 주체의 책임 있는 기후행동 촉구를 위해 마련된 행사로, 온실가스 감축계획 수립과 이행점검을 수반한다.

 

고양시는 지난 2019년에 온실가스 감축계획을 수립하고 2020년부터 온실가스 감축사업의 이행점검을 실시해, 2020년에 59,615·2021년 상반기에만 54,585톤을 감축해내는 등 세계적인 기후위기에 책임 있는 기후행동의 주체로 나서기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 고양시는 기후행동을 국제적으로 인증·검토 받고, 향후 기후행동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킬 발판으로 삼을 방침이다.

 

간담회에 참석한 나이젤 토핑 기후행동 챔피언은 전 지구적인 기후위기에 있어 우리 인류에게 남은 시간이 많지 않다고 설명하고, “COP26은 수많은 이해당사자들이 기후행동을 논하는 소통의 장이자 격렬한 전투의 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영국에서 개최되는 COP26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하며, “모든 분야에서 다양한 이해당사자들이 탄소감축에 속도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지난 달 탄소중립기본법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앞으로 지역이 담당할 역할이 커졌다고 설명하고, “지방정부의 책임 있는 기후행동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국내외 기후행동을 선도하는 지방정부간에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이를 통한 세부실행방안을 마련해나가야 할 때다. 앞으로 전 지구적 기후위기에 앞장서 대응해나갈 고양시의 행보를 지켜봐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고양시는 지난 해 COP28(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유치를 선언한 이후, 전국 최초로 탄소중립 시민실천연대구성·‘고양시 기후위기 비상선언’·‘고양시 2050 탄소중립 선언’·‘탄소중립 추진위원회발족 등 다양한 기후행동을 선도적으로 추진해나가고 있다.

 

또한 지난 521일에는 장항습지를 국내 24번째이자 국내 2번째 규모로 람사르 습지에 등록해내면서, 도시와 습지가 공존하며 탄소흡수기능을 강화하는 방식을 통한 기후변화 대응에도 힘쓰고 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1/09/15 [15:46]  최종편집: ⓒ 의양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1/5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
광고


  회사소개회원약관개인보호정책광고/제휴 안내의양신문 후원청소년보호정책기사제보보도자료기사검색
경기도 양주시 백석읍 고릉말로86 샤인빌딩 1-302호 ㅣ대표전화 031) 829-3242, 070-4118-9745ㅣ발행.편집인 이대우ㅣ청소년보호책임자 이대우ㅣ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기 아 50042 ㅣ 등록일 : 2008년 2월 13일ㅣ
의양신문의 모든 콘텐츠(기사)에 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의양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ijh0909@naver.com/uynews@daum.net 본지는 신문윤리강령 및 실천요강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