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활동가들과 자원봉사자가 함께 절임배추를 버무리고 있는 모습 © 의양신문
|
[의양신문=장재원기자]양주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 (센터장 고황석, 이하 양주시IL센터)는 2024년 11월 26일 겨울 김장철을 맞이하여 양주시IL센터 프로그램실에서 센터 활동가 및 자원봉사자와 함께 행복 김장 나눔 행사를 진행하였다.
금번 행복 김장 나눔은 양주시에 거주하는 독거와 저소득 장애인의 건강증진을 통한 자립생활 지원을 목적으로 기획되었으며 총 45가정을 선정, 연말 따듯한 마음으로 지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양주시IL센터에서는 2022년부터 독거 및 저소득 장애인을 대상으로 김장 나눔 행사를 진행하며 지역사회와 함께 나눔을 실천해 왔다.
금번 행복 김장 나눔 행사는 11월 26일(화) 오전에 양주시IL센터 활동가들과 자원봉사자들이 직접 김장을 함께하며 따뜻한 온정의 손길을 더하였으며 손수 만든 김장 김치를 센터 활동가들이 직접 지역 장애인들에게 나눔하며 안부 인사를 주고 받으며 전달하였다.
양주시IL센터 고황석 센터장은‘겨울철을 맞이하여 저소득 및 독거 장애인들에게 활동가와 자원봉사자들이 직접 만든 김장 나눔 행사를 준비하여 진행하였다. 물가가 급등하고 있는 상황에서 재료의 가격 상승 등 어려움이 있었지만 이번 나눔을 통해 작지만 가정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2024년 행복 김장 나눔을 통해 양주시IL센터 종사자들은 지역 장애인과 나눔의 기쁨을, 지역 장애인들은 겨울철 영양소 보충과 경제적 부담이 감소되는 의미 있는 김장 나눔이 되었다.
양주시IL센터는 경기도 양주시에 위치하고 있는 비영리민간단체로 장애인 권익옹호, 자립생활 상담, 장애인 탈시설 지원, 장애인 자립생활 체험홈 운영, 장애인 활동지원 서비스, 장애인 근로지원 서비스, 지역사회 자립생활 네트워크 구축 사업 등을 실시하며 지역사회 장애인 자립생활 지원과 사회변화 활동을 이어 나가고 있다.
앞으로도 양주시IL센터는 지역사회 장애인들과 함께 나눔을 실천하며, 나아가 장애인들의 자립생활을 지지하고 지원하며 수동적인 삶에서 벗어나 자신의 삶을 적극적으로 기획하고 사회로부터 받는 차별과 배제, 사회문화적 환경들을 바꾸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